본문 바로가기
난임일기

난임부부에게 추천하는 책 <노화의 종말>

by jscaper 2024. 7. 25.

<노화의 종말> - 데이비드 A. 싱클레어, 매슈 D. 러플랜트

 

 

난임카페에서 <노화의 종말>을 추천하는 글을 보고, 나도 마음을 다잡기 위해 한번 읽어 봤다.

이 책은 '난임'에 포커스를 둔 것이 아니라 '노화'라는 인류 전체의 근본적인 의문들을 해결하는 책이다.

'난임'의 이유 중 하나가 결국 난소의 '노화'이기 때문에, AMH수치가 낮은 나에게 딱 알맞은 책이었다.

 

불임 치료의 새로운 희망 - NAD증진제 NMN

 

그리고 여기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

 

 

 

우리는 학교에서 여성이 태어날 때 이미 난자를 다 지니고 있다고 배웠다(많으면 약 200만 개). 그리고 이게 여성이 살아가는 동안 생리 때마다 죽거나 그냥 도중에 죽어 사라진다고 했다. 그 뒤로는 생식 능력이 없다고 배웠다..

 

그런데!!!

 

NAD 증진제가 기능을 잃어 가거나 상실한 난소를 회복시킬 수 있다는 말의 일화와,

폐경이 한참 지난 여성이 NMN 보충제를 복용한 후 정상 생리를 재개했다는 일화 등등

 

그리고, 새로운 난자를 만들 수 있는 줄기세포(난모세포)가 인생의 말년까지 난소에 들어 있다는 조너선 틸리의 주장.

그러니까 난소는 난자를 그저 서서히 하나씩 방출하는 장치가 아니라,

더 훗날 난모세포에서 추가로 난자를 만들 가능성까지 지니고 있는 신체 기관 중 하나라는 것.

 

꺄아아아아ㅏㅏㅏ ~

 

 

그런데 여기서 잠깐. 그래서 NAD는 뭐고, NMN이 뭐냐..!!

이것도 이 책에서 꽤나 자주 언급되고, 많은 페이지에 걸쳐 설명이 되어있다. 축약하면..

NAD는 노화와 질병을 비롯한 많은 주요 생물학 과정의 핵심 조절 인자이고, 나이를 먹을수록 뇌, 혈액, 근육, 면역세포, 췌장, 피부, 모세혈관의 상피세포에 이르기까지 몸 전체에서 NAD 농도가 줄어든다.

그러니까 NAD의 농도를 높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NMN 분자가 NAD로 전환되어 NAD 농도를 회복시켜준다.

 

 

- NMN 보충제 찾기

 

 

 

 

저렴한건 한병에 3~4만원대, 나는 제일 첫번째에 링크된 걸 구매해서 한병에 6만원대에 구매했다 ㅠㅠ

국내에선 생산할 수 없는건지, 다 해외배송제품이라 좀 빨리 받을 수 있는걸로 택했다.

몇가지 꼼꼼히 읽어봤는데 리뷰 좋고 99.9%고순도에 식약처 등등에서 인증한것. 

이정도만 따져봤는데 결국 다 비슷비슷하다 ㅎㅎㅎ

부작용도 찾아보니, 안나던 여드름이 났다는 사람이 있는데, 나는 현재까지 한통 다 먹었는데 부작용은 없다.

그런데 세포를 활성화하는 보충제다보니, 암세포도 활성화할 수 있다고 ㄷㄷㄷ 그러니까 암환자는 복용하지 말것!

 

 

 

 

현재 개인이 노력할 것들

 

영양제도 좋지만, 그래도 노화를 늦추기 위해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간단한(?) 수칙들도 있다.

새로울 건 없었다. 지금의 웰니스 시대에 모두 널리 아는 내용이지만 습관화하기가 어렵다는게 문제지 ㅋㅋㅋ

 

1. 적게 먹어라

2. 간헐적 단식 또는 주기적 단식

3. 육식을 줄여라

4. 땀을 흘려라 -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추천!

5. 몸을 차갑게 해라 - 추운 곳에서 운동하기

 

 

 

 

 

읽을만한 대상과 리뷰

 

난임부부 뿐만 아니라 우리엄마아빠를 비롯한 건강하게 살고자하는 성인들. 피부도 탱탱하게 오래도록 젊게 살고싶은 분들은 이 책을 한번 읽어보길.

노화는 누구에게나 자연스러운 "불가피한 것"이 아니라!

노화는 정상이 아니라 "질병"이고, 그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의학책이다보니 생소한 의학용어, 생물학용어도 많이 나와서 읽기가 다소 어려울 수도 있지만,

왜 노화는 질병이라고 하는지 납득이 되도록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일상 생활습관에서부터 최첨단 과학 의료 기술을 망라하는

노화를 늦추는 총체적이고도 실질적인 조언들이 가득하다.